본문 바로가기

통신사 이동(번호이동) 혜택이 기기변경 보다 좋나?

내가 지금 사용하는 통신사에 불만이 있어서 다른 통신사로 옮기는 경우도 있지만, 단순히 혜택만 보고 통신회사를 옮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전부터 통신사를 옮기면서 휴대폰을 개통하면 좀 더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통신사 변경을 하며 개통을 하는 것을 번호이동이라 부르고, 사용하던 통신사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핸드폰을 변경하면 기기변경이라 부릅니다. 기기변경보다 번호이동이 혜택이 더 좋을까요?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성지 같은 곳에 휴대폰 개통 가격을 문의를 해보면 가끔씩 번호이동보다 기기변경 조건이 더 좋은 경우도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통신사를 이동하면 더 많은 혜택이 주어지나?

통신사를 변경한다는 것은 통신사에서는 고객 1명을 뺏긴다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바로 경쟁자에게 고객이 한 명이 추가되는 것이기 때문에 -1이 아니라 -2로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경쟁사에서는 가입자를 뺏어오기 위해 번호이동으로 가입하면 많은 지원금을 지원합니다.

 

서로 가입자를 뺏기 위해 또는 지키기 위해서 번호이동 혜택이 좋을 때도 있고, 기기변경이 더 좋을 때도 있습니다. 기기변경으로 가입을 연장시키는 경우라면 대부분 2년 이상은 해당 통신사를 더 이용을 할 것입니다.

 

번호이동과 기기변경의 혜택은 매일매일 달라지기 때문에 구매하는 시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휴대폰을 좀 더 싸게 사기위해서 번호이동을 한다는 개념은 이제는 좀 안 맞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시간을 타이트하게 스마트폰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면 천천히 바꾸려는 휴대폰의 기기변경 정책과 번호이동 정책을 유심히 지켜봐야 합니다.

 

번호이동 혜택이 좋아도 요금제가 비싸다면

현재 2021년 번호이동과 기기변경 혜택 둘 다 좋은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5G 스마트폰으로 교체를 하는 경우입니다. 5G 요금제가 비싸고 현재 5g 망 투자와 가입자를 계속해서 더 모아야 하기 때문에 혈안이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5G 스마트폰으로 개통하는 경우 기기변경 조건도 좋고 번호이동 조건도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2년간 약간의 통신비를 더 지불하고서라도 빠른 5G 통신을 이용한다면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5G 통신이 잘 터지지 않고, 속도도 잘 안 나오는 경우가 많아 사람들이 LTE 요금제로 변경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2년 약정이 끝난 5G 사용자가 대거 LTE로 넘어오는 기사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이제 휴대폰을 싸게 사기 위해서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기 지친다면 자급제폰을 구매하여 현재 사용하는 요금제로 계속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약정이 끝난 상태라면 25% 요금할인을 받아 사용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 알뜰하게 통신요금을 줄이고 싶다는 분들은 알뜰 통신사 유심요금제로 갈아타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