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

운전면허증을 분실하거나 갱신을 해야할 때 재발급을 해줘야합니다. 면허증 분실의 경우 재발급이 필요한가?라는 의문이 들지만 갱신의 경우에는 면허가 정지되거나 과태료를 물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운전면허증을 분실하고 1년넘게 재발급 신청을 안했는데요, 교통법규위반으로 그 자리에서 걸리더라도 인적사항과 번호판 등으로 그 자리에서 제 신분을 확인하고 과태료를 부과하더군요ㅠ

 

그래도 운전면허증이 없으면 찝찝해서 재발급 신청을 해줬습니다. 아래에서 운전면허증 재발급 절차와 준비물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 3가지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하는 방법 그리고 경찰서와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하는 방법이 있죠.

 

온라인으로 신청을 하더라도 우편으로 수령은 불가하고 운전면허 시험장이나 경찰서에 방문을 해야합니다.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운전면허증 발급 > 면허증 재발급 메뉴로 들어가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으로는 공동인증서나 카카오페이 인증 또는 pass인증 등 간편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과 달리 별도의 증명사진은 필요가 없으며 이전의 등록 된 사진으로 대체합니다.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에서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을 하더라도 수령은 직접 방문을 해야합니다.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하거나 자치구 경찰서 민원실에 방문하여 면허증 수령을 해야하죠. 파출소나 지구대 안됩니다. (예를 들어 서초 경찰서, 강남 경찰서 등)

 

저의 경우 면허시험장보다 경찰서가 더 가까워서 출근길에 들려서 면허증을 발급 받았습니다. 수수료는 8000원.

 

운전면허시험장

전국 운전면허 시험장에서도 재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 시험장은 신분증을 챙겨가야 하고여 전국에 몇군데 없어서 집과의 거리가 멀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 시험장에 직접 방문하여 면허증 재발급 신청을 하면 2시간 정도면 당일 수령이 가능합니다. 급하게 필요한 경우라면 면허시험장에서 면허증 발급을 받으세요.

 

경찰서

마지막으로 경찰서에서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입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경찰서에서 수령만 하는 경우에는 2주의 시간이 소요된다고 하지만 저는 1주일도 안되서 발급을 받았습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면허증 재발급 업무가 널널한 듯 합니다.

 

직접 경찰서에 방문을 해서 재발급 신청을 하는 경우 당일 수령이 불가하기 때문에 2번 방문을 해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신청을 하고나서 경찰서에서 면허증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경찰서도 신분증은 지참하여 가야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