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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인스님 천수경 듣기 가사 뜻 알아보기

영인스님 천수경 듣기 가사 뜻을 알아보겠습니다.

 

어렸을 적 수능시험 공부를 할 때 어머니계서 천수경을 자주 듣곤 하셨는데...오랜만에 명상 용도로 음악을 찾다가 불교 음악까지 왔습니다. 하지만 천수경 가사가 무슨 말인지 몰라서인지 아니면 생소해서인지 자꾸 신경쓰여서 명상에는 적합하지는 않은 것 같네요...ㅠ

 

오늘은 영인스님의 천수경 독송 듣기와 가사의 뜻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인스님 천수경 독송 듣기

영인스님이 천수경 3회 독경하는 영상입니다. 영상 설명에 보면

불교경전 중, 반야심경과 더불어 불교 행사와 법회, 기도시에 가장 많이 독송되는 대표적인 경전입니다. 천수경은 참회와 발원이 들어가 있기에 기도의 표준이라 할 수 있으며, 1일 꾸준한 3독은 기도성취의 지름길입니다.

음음...목탁 소리는 들으면 들을수록 마음이 편안한데...독경이...

 

 

천수경 가사를 알아보겠습니다. 위 영상에는 독송에 맞게 우리말 가사가 나오는데요. 첫 문장 수리수리 마수리가 귀에 쏙 들리는 군요! 천수경에서 나온 말이였습니다.

 

천수경 가사

정구업진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3번)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 나무사만다 못다남옴 도로도로지미 사바하 (3번)
개경게
무상심심미묘법 백천난겁 난조우 아금문견득수지 원해여래진실의
개법장진언
옴아라남 아라다 (3번)

 


천수천안관자재보살 광대원만무애대비심대다라니 계청
계수관음대비주 원력홍심상호신 천비장엄보호지 천안광명변관조
진실어중선밀어 무위심내기비심 속령만족제희구 영사멸제제죄업
천룡중성동자호 백천삼매돈훈수 수지신시광명당 수지심시신통장
세척진로원제해 초증보리방편문 아금칭송서귀의 소원종심실원만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지일체법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지혜안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도일체중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선방편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승반야선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월고해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득계정도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등원적산
나무대비간세은 원아속회무위사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동법성신
아약향도산 도산자최절 아약향화탕 화탕자고갈
아약향지옥 지옥자소멸 아약향아귀 아귀자포만
아약향수라 악심자조복 아약향축생 자득대지혜
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 나무대세지보살마하살
나무천수보살마하살 나무여의륜보살마하살
나무대륜보살마하살 나무관자재보살마하살
나무정취보살마하살 나무만월보살마하살
나무수월보살마하살 나무군다리보살마하살
나무십일면보살마하살 나무제대보살마하살
나무본사아미타불 (3번)

 


신묘장구대다라니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리다바 이맘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하리나야 마발
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말야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오라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미연제 다라다라 다린나례새바라 자라자라 마라리마라 아마라 몰제예혜혜
로계 새바라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호호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 사라 시리 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라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
나야 마낙사바하 싯다야 사바하 마하싯다야 사바하 싯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싱하 콕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마라하 구타다라야 사바하 바마 사간타 이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이바 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3번)

 


일쇄동방결도량 이쇄남방득청량 삼쇄서방구정토 사쇄북방영안강
도량청정무하예 삼보천룡 강차지 아금지송묘진언 원사자비말가호
아석소조제악업 개유무시탐진치 종신구의지소생 일체아금개참회
나무참제업장보승장불 보광왕화렴조불 일체향화자재력왕불
백업항하사결정불 진위덕불 금강견강소복괴산물
보광월전묘음존왕불 환희장마니보적불 무진향승왕불
사자월불 환희장엄주왕불 제보당마니승광불
살생중죄금일참회 투도중죄금일참회 사음중죄금일참회
망어중죄금일참회 기어중죄금일참회 양설중죄금일참회
악구중죄금일참회 탐애중죄금일참회 진애중죄금일참회
치암중죄금일참회
백겁적집죄 일념동탕진 여화분고초 멸진무유여
죄무자성종심기 심약멸시죄역망 죄망심멸양구공 시즉명위진참회
참회진언
옴살바 못자모지 사다야 사바하 (3번)

 


준제공덕취 적정심상송 일체제대난 무능침시인
천상급인간 수복여불등 우차여의주 정획무등등
나무칠구지불모대준제보살 (3번)
정법계진언
옴남 (3번)
호신진언
옴치림 (3번)
관세음보살본심미묘육자대명왕진언
옴바니반메훔 (3번)
준제진언
나무사다남 삼먁 삼못다 구치남 다냐타
옴자례주례준제 사바하 부림 (3번)
아금지송대준제 즉발보리광대원 원아정혜속원명
원아공덕개성취 원아승복변장엄 원공중생성불도
여래십대발원문
원아영리삼악도 원아속단참진치 원아상문불법승
원아근수계정혜 원아항수제불학 원아불퇴보리심
원아결정생안양 원아속견아미타 원아분신변진찰
원아광도제중생
발사홍서원
중생무변서원도 번뇌무진서원단 법문무량서원학 불도무상서원성
자성중생사원도 자성번뇌서원단 자성법문서원학 자성불도서원성
원이발원이 귀명례삼보
나무상주시방불,나무상주시방법 나무상주시방승 (3번)

 

천수경 듣기 가사 해석이나 원문 해설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더보기

천수경 千手經

천수천안관자재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대다라니경

天手天眼觀自在菩薩廣大圓滿無碍大悲心大陀羅尼經

(‘천수천안관자재보살 광대원만무애대비심 대다라니경’은 천수경의 원제목명이기도 합니다.)

 

 

 

정구업진언 淨口業眞言(구업을 맑게 하는 진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세번)

 

행복하소서 행복하소서 많이 행복하소서 지극히 행복하소서 그 행복이 영원하소서 무비스님

맑고 거룩합니다 맑고 거룩합니다 지극히 맑고 거룩합니다 그 맑고 거룩함 영원하소서 혜국스님

 

*수리 길상존

*마하 크다

*사바하 성취, 원만, 구경

 

여기서 〈수리〉는 '길상존(吉祥尊)'이란 뜻입니다.

〈마하수리〉에서〈마하〉는 '크다'는 뜻이어서〈마하수리〉는 '대길상존(大吉祥尊)이 됩니다.

또〈수수리〉는 앞의 내용을 결론 짓는 종결의미로 사용되는 정형구로써 그 뜻은 '구경(究竟), 원만(圓滿), 성취(成就), 억념(億念), 산거(散去)'등의 의미가 있습니다.

〈수리 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를 풀이해서 읽어보면 '길상존이시여, 길상존이시여, 극길상존이시여, 그 길상이 원만히 성취되소서'가 됩니다.

여기에서 '길상'은 다시 두 가지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축원과 찬탄입니다.

남을 위해 축원해 주고 찬탄을 하는것은 길상의 진정한 의미입니다.

상대방의 좋은 점을 칭찬해 주고, 또 그의 근본적인 인간성을 찬탄해 주면서

축복해 주는 것이〈수리〉의 진언 속에 숨어 잇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수리〉의 구체적인 표현은 어느 것 하나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상대방을 칭찬하고 축원하는 말이라면 모두 〈수리〉의 뜻이 됩니다.

예를 들어 '행복하십시오, 훌륭하십니다, 장하십니다, 성공할 것입니다, 잘 될 것입니다' 등의 칭찬과 찬탄과 상대방을 향한 긍정적인 표현은 〈수리〉속에 모두 내포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수리 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를

'행복하십시오'로 바꾸어 보면, '행복하십시오, 행복하십시오, 크게 행복하십시오,

지극히 행복하십시오, 그 행복이 영원하십시오'라는 뜻이 됩니다.

또 '훌륭하십니다'로 바꾸어 보면, '훌륭하십니다, 훌륭하십니다,

크게 훌륭하십니다, 지극히 훌륭하십니다, 참으로 훌륭하십니다'로 풀이 할수 있습니다.

--무비스님의 천수경 풀이에서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 五方內外安慰諸神眞言(오방의 모든 신을 안위하는 진언)

*오방내외 동서남북과 중앙, 안과 밖, 모든 장소, 전체를 뜻함.

*안위 편안하게 받듬, 평안히 모심.

*제신 모든 신들, '오방의 모든 신들'이란 절대적 권능을 가지고 인간을 지배하는 유일신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부처님과 부처님의 가르침(불법승 삼보)을 따르는 자들을 보호하는 수호신을 말합니다. 구체적으로 말한다면 <화엄경>에 나오는 “화엄성중(華嚴聖衆)”을 가리킵니다.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세번) 

 

두루 거룩한 부처님들께 귀의하며 근본 불성의 씨앗을 잘 보호하여 깨달음을 얻어 원만히 이루어지게 하소서.

 

*나무 의지, 귀의

*사만다 두루, 보편, 함께하다, 원만하다

*못다 붓다, 부처

*남 여럿, 복수를 뜻함

*옴 우주의 에너지를 함축, 우주의 처음과 끝의 소리, 또한, 옴의 뜻은 '귀의(歸依)' 또는 '공양(供養)'을 의미함.

*도로도로 보호

*지미 씨앗, 보리심,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종자

*사바하 성취, 원만, 구경

 

 

개경게 開經偈(경전을 찬탄하는 게송)

무상심심미묘법 無上甚深微妙法 더없이 높고 깊은 부처님법 묘한 진리

백천만겁난조우 白天萬劫難遭遇 백천만겁 지내어도 만나뵙기 어려워라

아금문견득수지 我今聞見得受持 제가 이제 듣고 보고 얻어 받아 가지니

원해여래진실의 願解如來眞實義 부처님의 참뜻 원하오니 깨달게 하소서

 

 

개법장진언 開法藏眞言(법장을 여는 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세번)

 

번뇌 없는 편안한 마음으로 항상 만족하게 하소서

 

<아라남>은 '무쟁삼매(無諍三昧)'라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무쟁삼매란 마음이 편안하여 아무 갈등이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다시 말해서 번뇌가 없는 마음, 갈등이 없는 하나로 통일된 마음이 무쟁삼매입니다.

그렇게 되어야 비로소 경전을 펼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옴 아라남 아라다〉의 뜻을 새겨 보면,

번뇌가 없는 편안한 마음으로 법열 속에서 만족한다.”는 말이 됩니다.

 

 

천수천안관자재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대다라니

天手天眼觀自在菩薩廣大圓滿無碍大悲心大陀羅尼

천개의 손과 눈으로 중생을 구제하시는 관자재보살님의 광대하고 원만하고 걸림 없는 자비의 다라니를 청함 

여기서 말하는 다라니는 신묘장구대다라니를 뜻합니다.

 

 

계청 啓請(열어서 청함)

계수관음대비주 稽首觀音大悲主 관음보살 대비주께 머리 숙여 절합니다.

원력홍심상호신 願力弘深相好身 위대하신 원력으로 거룩한 상 갖추시고

천비장엄보호지 天臂莊嚴普護持 일천팔로 온 누리를 보호하여 거두시며

천안광명변관조 天眼光明遍觀照 일천 눈의 광명으로 뭇 중생을 살피오며

진실어중선밀어 眞實語中宣密語 진실하신 말씀으로 비밀한 뜻 베푸시고

무위심내기비심 無爲心內起悲心 하염없는 마음으로 자비심을 일으키십니다.

속령만족제희구 速令滿足諸希求 온갖 소원 빨리 빨리 모두 다 이루옵고

영사멸제제죄업 永使滅除諸罪業 저희들의 모든 죄업 깨끗하게 하옵소서.

천룡중성동자호 天龍衆聖同慈護 천룡팔부 성중들도 저희들을 보살피어

백천삼매돈훈수 白天三昧頓熏修 백 천 삼매 한꺼번에 닦아지게 하소서.

수지신시광명당 受持心是光明幢 대비주를 지닌 이 몸 광명의 깃발이며

수지심시신통장 受持心是神通藏 대비주를 지닌 마음 신통의 곳간이니

세척진로원제해 洗滌塵勞願濟海 세상번뇌 씻어내고 생사고해 어서 건너

초증보리방편문 超增菩提方便門 보리지혜 뛰어 넘어 방편문을 얻어

아금칭송서귀의 我今稱誦誓歸依 제가 이제 외우고 맹세하여 귀의하오니

소원종심실원만 所願從心窸圓滿 바라는 일 마음 따라 모두 이뤄지게 하소서.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대자대비하신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원아속지일체법 願我速知一切法 제가 일체의 모든 진리 빨리 깨달게 하소서.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대자대비하신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원아조득지혜안 願我早得智慧眼 제가 지혜의 밝은 눈을 속히 얻게 하옵소서.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대자대비하신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원아속도일체중 願我速度一切衆 제가 모든 중생들을 빨리 제도하게 하옵소서.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대자대비하신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원아조득선방편 願我早得善方便 제게 묘한 방편 빨리 얻어지게 하옵소서.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대자대비하신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원아속승반야선 願我速乘般若船 제가 니르바나에 속히 도달되게 하옵소서.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대자대비하신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원아조득월고해 願我早得越苦海 생사 괴롬세계 어서 빨리 건너게 하소서.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대자대비하신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원아속득계정도 願我速得戒定道 계 지키고 선정닦음을 속히 이루게 하소서.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대자대비하신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원아조등원적산 願我早登圓寂山 생사 없는 열반산에 빨리 오르게 하소서.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대자대비하신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원아속회무위사 願我速會無爲舍 진리의 집으로 어서 빨리 모이게 하소서.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대자대비하신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원아조동법성신 願我早同法性身 여래의 몸 어서 빨리 얻어지게 하옵소서.

 

 

아약향도산 我若向刀山 칼산지옥 제가 갈 때

도산자최절 刀山自摧折 칼산 절로 무너지고

아약향화탕 我若向火湯 화탕지옥 제가 갈 때

화탕자고갈 火湯自枯渴 화탕 절로 말라지며

아약향지옥 我若向地獄 지옥세계 제가 갈 때

지옥자소멸 地獄自消滅 지옥절로 소멸되고

아약향아귀 我若向餓鬼 아귀세계 제가 갈 때

아귀자포만 我鬼自飽滿 아귀 절로 배부르고

아약향수라 我若向修羅 수라세계 제가 갈 때

악심자조복 惡心自調伏 악한 마음 조복 되며

아약향축생 我若向畜生 축생세계 제가 갈 때

자득대지혜 自得大智慧 지혜 절로 생겨지이다.

 

 

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    관세음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대세지보살마하살    대세지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천수보살마하살       천수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여의륜보살마하살    여의륜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대륜보살마하살       대륜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관자재보살마하살    관자재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정취보살마하살       정취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만월보살마하살       만월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수월보살마하살       수월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군다리보살마하살    군다리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십일면보살마하살    십일면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제대보살마하살       제대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본사아미타불(세번) 본사아미타불님께 귀의합니다.

 

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    중생의 고통의 소리를 조용히 관하는 보살

나무대세지보살마하살    가장 큰 세력을 가진 보살

나무천수보살마하살       자비를 베푸는 천개의 손을 가진 보살

나무여의륜보살마하살    내 뜻대로 성취하는 보살

나무대륜보살마하살       대성의 큰 바퀴를 굴리는 보살

나무관자재보살마하살    반야공의 지혜로 모든 사물 보는 것을 자유자재하는 보살

나무정취보살마하살      바른 길로 나아가게 하는 보살

나무만월보살마하살      원만 구족한 깨달음을 성취하게 하는 보살

나무수월보살마하살      하늘에 떠있는 보살이 물에 비추어 나타나는 보살

나무군다리보살마하살   모든 중생이 필요로 하는 감로수를 담은 자비의 상징 보살

나무십일면보살마하살   십일면 관세음보살을 줄인말(열 한가지의 모습-미소, 자애, 위엄, 폭소 등)

나무제대보살마하살      모든 보살이 관음이요, 일체 보살과 일체의 중생에게 지성 귀의하는 모양

나무본사아미타불(세번) 온 우주에 가득한 무량수불이요, 무량광불이기에 아미타불이라 한다.

 

   

신묘장구대다라니(신기하고 미묘한 큰 다라니주문)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리다바 이맘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타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나탸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 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 도로 미연제 마하 미연제 다라 다라 다린 나례 새바라 자라 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 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 나야 마낙 사바하 싣다야 사바하 마하 싣다야 사바하 싣다 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 싱하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 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니사 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잘마 이바 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세번)

 

*신묘장구대다라니 해설 및 뜻풀이 

나모(귀의) 라다나(보배, 거룩한, 최고의~) 다라야야(보호자) 나막(귀의) 알약(성스럽다)바로기제 새바라야(아바로기떼 새바라야, 관세음보살님의 본명) 모지(보리)사다바야(살타)(모지사다바야-보살이란 뜻) 마하사다바야(마하살, 큰보살) 마하가로 니가야(대자대비)

<거룩한 불법승 삼보님께 귀의합니다. 자비롭고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마하살 대비존께 귀의합니다.>

 

옴 살바(일체) 바예수(공포, 두려움) 다라나(구제, 구원, 보호) 가라야(행위한다는 뜻) 다사명(제도하다) 나막(귀의) 가리다바(위엄, 힘이 있는) 이맘(어진신 분, 성인) 알야(성스럽다)바로기제 새바라(관세음보살) 다바(위신력)

<일체의 모든 두려움을 구제해 주시는 어진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하오니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님의 위신력을 펼쳐 보여주십시오.>

 

니라(푸른)간타(목)(니라간타는 푸른 목, 청경靑頸을 말하는데 관세음보살님이 과거 독 룡과 싸워 이긴 행적을 나타냄) 나막(귀의) 하리나야(진언, 마음) 마발다(회귀回歸) 이사미(나자신을말함) 살발타(모두 이롭게, 이익, 목적) 사다남(성취) 수반(길상) 아예염(이길 수 없는, 최고의~) 살바(일체)보다남(귀신, 정영精靈)

<저, 청경이란 명성이 높은 마음의 근본에 회귀하옵니다. 일체의 목적, 일체의 이익을 성취하시고 길상으로서 일체의 모든 정영들이 이길 수 없는 분에게 귀의합니다.>

 

바바말아(탄생하다, 존재하다, 있다, 삶의 길) 미수다감(청정공덕) 다나탸(이와 같이~,또는 나아간다) 옴 아로계아로가('광명, 명조明照,안목眼目,주시注視, 관찰자) 마지로가(세간에서 공경하는, 지혜로운 사람) 지가란제(초월) 혜혜(오! 라는 감탄사, 또는 따른다) 하례(신의 이름, 또는 실어나른다, 오르다) 마하(크다)모지(보리) 사다바(살타, 보살) 사마라 사마라(기억하다) 하리나야(마음, 진언)

<청정공덕하신 분이시여, 광명과 지혜로 세간을 초월하신 분이시여! 오! 관세음이시여, 우리를 피안에 오르게 하소서. 대보살님이시여 기억하여 주소서, 마음에 진언을 새겨주소서.>

 

구로구로(작위作爲) 갈마(업) 사다야 사다야(승리자, 성취하다)

<악업을 승리하신 분이시여! 성취케 하옵소서, 성취케 하옵소서,>

 

도로 도로(보호) 미연제 (승리하다, 조복받다, 아무도 이길 수 없다) 마하 미연제(큰 승리자)

<우리를 보호하여주소서. 대 승리자시여,>

 

다라 다라(수지受持, 보존) 다린 나례(옹호하는 주인) 새바라(자재자, 주인) 자라 자라(행동하다) 마라(더러움, 번뇌) 미마라 아마라(더러움을 벗어난) 몰제(훌륭한 모습, 아름다운 모습) 예혜혜(강림하다, 속히 오다)

<수지 보존하옵소서, 우리를 옹호하는 자재존이시여! 번뇌를 모두 없앤 훌륭한 모습 속히 강림하소서.>

 

로계(세간, 세계) 새바라(자재자, 주인) 라아(탐심貪心)미사(독)미 나사야(소멸하다, 잠재우다) 나베 사(진심嗔心)미사(독)미 나사야(소멸하다, 잠재우다) 모하(치심癡心)자라(동요, 행동) 미사(독)미 나사야(소멸하다, 잠재우다)

<세상에 자재로운 주인이시여! 탐심과 진심, 치심의 독심을 소멸시켜주소서.>

 

호로 호로(취取해가지다, 뿌리채 가져가다) 마라(더러움, 번뇌)호로(거두어가다) 하례(신의 이름, 또는 실어나른다, 오르다) 바나마(연꽃) 나바(중심, 마음, 중앙)(연화성존)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물이 흐르는 모습을 형용하는 의성어. 감로수를 나타냄) 못쟈 못쟈(붓다, 깨달은 자) 모다야 모다야(보리도, 깨달음)

<우리의 번뇌를 모두 가져가소서, 연꽃에 오른 연화성존이시여! 감로법수를 유출하시어 깨치게 하소서,깨달게 하소서.>

 

매다리야(어여삐여김, 자비스러운, 인정이 깊은) 니라간타(청경靑頸관음) 가마사(애욕, 욕망, 원망) 날사남(바라본다, 부수다) 바라 하라나야(기쁨, 환희, 분발) 마낙(공경, 정의) 사바하(성취) 싣다야(성취) 사바하(성취)

<자비로운 청정성존 관세음보살님이시여! 모든 애욕 파하고 기쁨과 공경으로 성취케 하소서, 이루어주소서.>

 

마하(크다) 싣다야 사바하(성취) 싣다(성취) 유예(요가, 자재) 새바라야(자재자, 주인) 사바하

<크게 성취되게 하소서. 자유자재로 성취되게 하는 관세음보살님! 성취되게 하옵소서.>

 

니라간타야(청경靑頸관음)사바하(성취)

<청경관음이시여 성취되게 하소서.>

 

바라하(산돼지) 목카(얼굴, 모습) 싱하(사자)목카야(얼굴, 모습) 사바하

<산돼지 얼굴, 사자 얼굴을 한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바나마(연꽃) 하따야(지니다) 사바하

<연꽃을 들고 계신 관음보살이시여, 성취되게 하소서.>

 

자가라(큰 수레바퀴) 욕다야(전쟁, 전투) 사바하

<큰 바퀴를 들고 전투하는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상카(소라)섭나네(나팔소리) 모다나야(보리, 깨달음) 사바하

<법소라 나팔 소리로써 깨닫게 하시는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마하(크다)라 구타(곤봉, 방망이) 다라야(지님, 가짐) 사바하

<큰 곤봉을 가진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바마(왼쪽)사간타(어깨) 니사(모서리) 시체다(굳게 지키다) 가릿나(검은색) 이나야(승리자, 여래, 깨달은 자) 사바하

<어깨위에 검고 울퉁불퉁 모가 난 무기를 메시고 굳게 지켜주시는 관음존이시여 성취되게 하소서.>

(무서운 무기를 들고 불법승삼보와 불법인연중생들을 수호하시는 화엄팔부 금강신장님의 모습을 한 관세음보살님)

 

먀가라(호랑이)잘마(가죽) 이바(의복) 사나야(옷을 입다) 사바하

<호랑이 가죽옷을 입은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산신령의 모습을 한 관세음보살님)

 

나모(귀의)라 다나(보배, 거룩한, 최고의~)다라 야야(보호자) 나막(귀의)알야(성스럽다) 바로기제 새바라야(아바로기떼 새바라야, 관세음보살님의 본명) 사바하 (세번)

<거룩한 불법승 삼보님께 귀의합니다. 자비롭고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님께 귀의합니다.>(세번)

 

*신묘장구대다라니 한글 번역

거룩한 불법승 삼보님께 귀의합니다.

자비롭고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마하살 대비존께 귀의합니다.

일체의 모든 두려움을 구제해 주시는 어진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하오니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님의 위신력을 펼쳐 보여주십시오.

저, 청경이란 명성이 높은 마음의 근본에 회귀하옵니다. 일체의 목적, 일체의 이익을 성취하시고 길상으로서 일체의 모든 정영들이 이길 수 없는 분에게 귀의합니다.

청정공덕하신 분이시여, 광명과 지혜로 세간을 초월하신 분이시여! 오! 관세음이시여, 우리를 피안에 오르게 하소서. 대보살님이시여 기억하여 주소서, 마음에 진언을 새겨주소서.

악업을 승리하신 분이시여! 성취케 하옵소서, 성취케 하옵소서, 우리를 보호하여주소서.

대 승리자시여, 수지 보존하옵소서, 우리를 옹호하는 자재존이시여! 번뇌를 모두 없앤 훌륭한 모습 속히 강림하소서. 세상에 자재로운 주인이시여! 탐진치의 독심을 소멸시켜주소서.

우리의 번뇌를 모두 가져가소서, 연꽃에 오른 연화성존이시여! 감로법수를 유출하시어 깨치게 하소서, 깨달게 하소서. 자비로운 청정성존 관세음보살님이시여! 모든 애욕 파하고 기쁨과 공경으로 성취케 하소서, 이루어주소서. 크게 성취되게 하소서. 자유자재로 성취되게 하는 관세음보살님! 성취되게 하옵소서.

청경관음이시여 성취되게 하소서.

산돼지 얼굴, 사자 얼굴을 한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연꽃을 들고 계신 관음보살이시여, 성취되게 하소서.

큰 바퀴를 들고 전투하는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법소라 나팔 소리로써 깨닫게 하시는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큰 곤봉을 가진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어깨위에 검고 울퉁불퉁 모가 난 무기를 메시고 굳게 지켜주시는 관음존이시여 성취되게 하소서. (무서운 무기를 들고 불법승삼보와 불법인연중생들을 수호하시는 화엄팔부 금강신장님의 모습을 한 관세음보살님)

호랑이 가죽옷을 입은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산신령의 모습을 한 관세음보살님)

거룩한 불법승 삼보님께 귀의합니다. 자비롭고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님께 귀의합니다.(세번)

 

 

*〈신묘장구대다라니〉는 관세음보살의 위신력, 지혜, 자비, 과거의 행적, 관세음보살의 여러 가지 모습 등이『천수경』심장부에 해당됩니다.

즉 『천수경』의 핵심이〈신묘장구대다라니〉인 것입니다.

말하자면 관세음보살의 온갖 숨겨진 비밀과 내력을 하나하나 들추어내는 것입니다.

결국『천수경』이란 경전은〈다라니〉로 집약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라니〉의 내용을 잘 이해한다면 관세음보살이 과연 어떤 분인가를 가장 잘 알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다라니〉속에는 관세음보살에 대한 모든 것들이 담겨져 있기 때문입니다.

〈다라니〉를 자꾸 외우면 '불망염지(不忘念智)'의 지혜를 얻는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말하자면 어떤 것이든 한번 들으면 잊어버리지 않는 지혜를 증득하게 되는 것입니다.

한국의 고승이신 경허 큰스님의 제자로 수월(水月)스님이라는 분이 계셨습니다.

수원 스님은 일자 무식꾼으로 글자도 제대로 읽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열심히 외운 결과 불망염지의 영험을 얻었습니다.

그래서 수월 스님은 정초에 절을 찾아오는 신도들의 가족사항을 말하면 축원카드도 적지 않고 그냥 외워버리는 것이었습니다.

이처럼〈다라니〉를 자꾸 염불하면 무엇이던 한 번 들으면 기억하는 신비한 힘을 얻을 수도 있다고 전해집니다.

그리고 소원하는 바를 다라니를 외움으로써 성취되게 하며 불법의 도를 지혜로 깨달게 해주는 신비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를 글자 그대로 풀이하면 '중생들의 소견으로는 측량하기 힘든 신기하고 미묘하며 불가사의한 내용을 담고 있는 큰 다라니'라는 뜻입니다.

〈다라니〉속에는 그러한 힘과 신비와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다라니〉란『천수경』맨 앞에서 설명했듯이 그 속에 모든 것을 다 감추고 있고 모든 뜻을 다 지녔다고 해서 '총지(摠持)'라고도 번역되는 인도말 입니다.

 

 

사방찬 四方讚(사방을 찬탄함)

일쇄동방결도량 一灑東方潔道場 첫째 동방을 씻으오니 온 도량 청정하고

이쇄남방득청량 二灑南方得淸凉 둘째 남방을 씻으오니 마음에 걸림 없고

삼쇄서방구정토 三灑西方俱淨土 셋째 서방을 씻으오니 불국정토 이루옵고

사쇄북방영안강 四灑北方永安康 넷째 북방을 씻으오니 길이 편안하옵소서.

 

 

도량찬 道場讚(도량을 찬탄함)

도량청정무하예 道場淸淨無瑕穢 도량이 청정하여 더러움이 없사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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