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급제폰 단점과 장점을 알아야 합니다

통신 3사에서만 스마트폰을 구매할 수 있었던 시절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기기만 구매해서 개통을 할 수 있는 제급제폰의 인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단말기보조금이 판을 치던 시기를 봐와서 자급제폰 구매는 큰 매력을 느끼기 어려운데요, 자급제폰의 단점과 장점을 꼼꼼히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느낀 바로는 자급제폰의 단점과 장점은 50:50으로 아직은 "자급제폰이 무조건적으로 좋다 나쁘다?"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자급제폰 구매의 핵심은 "통신 시장에 대해 잘 아냐 모르냐"입니다. 통신시장을 잘 모른다면 자급제폰을 추천하며 잘 아는 편이라면 통신사를 통해 지원금을 받고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급제폰 장점과 단점

자급제폰의 장점이라면 자유로움에서 나오는 다양한 사용방법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알뜰폰 요금제와의 조합 그리고 기기변경의 자유로움 정도? 사실 알뜰폰과의 조합이 아니라면 자급제폰이 큰 매력은 없습니다. 선택약정 25%할인을 받고 사용하면 통신사 개통이랑 별반 차이는 없기 때문입니다.

 

아래에서 자급제폰 장점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 알뜰폰 사용

알뜰폰을 이용하면 통신요금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이러한 알뜰폰 요금제를 이용하는 방법은 자급제폰 또는 중고폰을 이용하는 방법밖에 없어 사람들의 인기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알뜰족들이 늘어나면서 자급제폰과 알뜰폰 조합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2. LTE요금제 사용

최신 스마트폰은 이제 전부 5G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제 삼성에서 보급형도 5G로 출시할 예정인데요, 이때 자급제폰은 저렴한 LTE요금제를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통신사에서 개통을 하면 무조건 5G 요금제로 개통을 해야하죠.

 

통신사에서 개통한 경우라도 공시지원금 6개월, 선택약정 4개월을 사용하고 그 이후에는 LTE요금제로 바꿀 수 있는데요.

 

5G요금제 의무사용기간을 몰라서 위약금이 부과되는 경우도 자주 목격됩니다.

 

자급제폰에는 기존에 사용하던 LTE요금제로 5G 스마트폰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25% 선택약정 요금할인 또는 가족결합상태 전부 유지도 가능하죠.

 

3. 스트레스가 없음

핸드폰을 구매할 때 좀 더 싸게 사기위한 스트레스가 없습니다. 한번쯤은 당해본다는 '통신사 호갱'. 핸드폰을 약정까지 걸고 싸게 사려다가 오히려 2년 약정에 48개월 할부로 개통하고 지원금도 쥐꼬리 만큼 받는 경우를 많이 목격합니다.

 

현재는 단통법 때문에 법에서 정한 보조금 이상으로 고객에게 지급하지 못하고 그 이상을 지급하면 불법입니다. 몰래몰래 보조금 지급을 해오지만 이 또한 폰파라치의 희생양이 될 수 있어 매우 음성적으로 개통을 하고 있습니다. 보조금을 많이 준다고 찾아갔다가 호갱당하는 경우도 커뮤니티 글로 자주 올라옵니다.

 

호갱을 당해본 사람은 나중에 이 사실을 알게되어 엄청난 분노감과 우울감을 느낍니다.

 

아래서부터 자급제 핸드폰의 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4. 출고가 부담

자급제폰 단점은 출고가를 그대로 주고 산다는 느낌이 강해서 부담스럽게 느껴집니다. 사전예약 등을 통해 사은품과 일부 할인을 받을 수 있지만 아이폰이나 갤럭시 폴드같이 고가의 제품은 꽤나 부담스럽게 느껴집니다. 현재 자급제폰은 쿠팡에서 할인이 가장 많습니다.

 

특히 신용카드가 없거나 무이자 할부가 안되는 카드사라면 더더욱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자급제폰은 처음 구매할 때 부담빼고는 단점이 없습니다. 모든 부분에서 자유롭고 제약 자체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싸게 성지 같은곳에서 구매할 계획이라면 아래 용어들에 대해 잘 아신다면 구매하셔도 좋습니다.

 

  • 현금완납
  • 할부 24개월 48개월
  • 카드결합
  • 부가서비스 or 중고폰 반납
  • 18개월 중고폰 반납 프로그램

 

위 5가지 내용으로 사람들을 많이 현혹하는데요, 위 내용들이 왜 휴대폰을 싸게 사는데 중요한지 모른다면 자급제폰을 사용하는걸 추천합니다.

반응형